
간단히 결론부터 말하자면 코인유튜버는 코인이라는 소재를 이용해서 유튜브를 만들어 돈을 벌려는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내가 코인을 소재로 블로그를 기록하는 것과 같은 목적이겠다. 코인유튜버가 코인 전문가라서 코인 투자를 잘해서 돈을 벌 수 있다면 코인으로 돈을 벌지 유튜브를 해서 돈을 벌지 않을 것이다. 내가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유도 블로그로 돈을 벌려는 목적이지 정말 순수하게 여러분에게 좋은 정보를 주기 위한 목적이 아니다. 하지만, 내가 경험했던 경험을 여러분에게 제공하고 수익을 벌 수 있다면, 괜찮은 거래라고 생각한다.
코인 투자를 처음 시작할때 정보를 어디서 얻을지 잘 몰라 유튜브에서 검색을 해본다. 나도 처음에 여러 유튜브를 보고 공부를 하고 정보를 얻으며 시작했다.
'코인', 코인추천', '비트코인' 등등 검색하면 별별 유튜버들이 많이 나온다. 이 코인 사면 얼마 뒤에 몇프로 벌 수 있다 등등..
나도 여러 유튜브를 참고해서 보기도 하고 했다. 그 중에 도움이 되는 유튜버도 있었고, 사기꾼도 있었다. 전부다 옳은 말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 걸러서 보아야 한다. 그 기준에 대해서 참고하면 좋을만한 내용을 적어보고자 한다.
1.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유튜버는 걸러서 보자.
2. 댓글에 덕분에 수익내서 감사합니다 라는 둥 찬양하는 댓글이 많은 유튜버는 거르자. 사기꾼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댓글은 알바로 얼마든지 작성할 수 있기때문에 다 믿으면 안된다. 어떤 종목 추천해주고 사라는 둥.. 그 영상 뜨고 나서 해당 종목 매수하면 바로 폭락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유튜버 말 믿고 매수하면 안된다. 코인제왕이니 코인에 대해서 전문가인 것 처럼 말하는 유튜버는 믿지말자. 이 코인이 오를지 떨어질지는 세력과 신만 안다. 이런 유튜버는 사람들을 꼬셔서 리딩방에 들어오게 한 다음 유료리딩방으로 끌어들여 수익을 내려는데 목적이 있다. 종목추천해줄테니까 무료리딩방 들어오고싶으면 전화번호를 남기라고 한다. 전화번호를 남기면 며칠 뒤 전화가 오고 무료카톡방 초대장을 보내준다. 들어가면 얼마 수익이 났다는 식의 캡쳐사진을 올리며 사람들을 믿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유료리딩방으로 가면 더 좋은 정보를 준다고 유혹한다. 이렇게 리딩비를 받아먹는게 이 사람들의 목적이다. 유료 리딩방 운영하면서 유료회원들에게는 어떤 종목 사라 해놓고, 그 다음에 무료리딩방이나 유튜브로 그 종목을 홍보한다. 그러면 가격이 일시적으로 오를 수는 있을 것이다. 왜냐 선동하기때문에.. 그렇게 한다음 유료리딩방 회원들에게는 수익실현하라고 하는 식이다.. 그러면 유료리딩방 사람들은 매도할테니까 가격이 떨어진다. 그럼 무료리딩방 사람들이 피해를 입는다. 그러면 좀 기다리면 올라갈거다 라고 토닥토닥 위로해주는 척한다. 올라가냐 내려가냐 사실 알 수 없다. 암튼 이런 유형은 전부 사기다.
3. 실시간 라이브 하는 유튜버에 대해서... 음, 실시간으로 지금 구간이 지지구간이니 들어가볼만 하다, 저항구간이니 얼마를 뚫어 주는지가 관건이다, 얼마를 지지하냐 뚫리냐 그게 중요하다 등등 이런 소리를 하는 유튜버들이 있다. 참고적으로 들어볼 수는 있지만, 유튜버의 목적은 여러분들 돈을 벌게 해줄 목적이 아니라 자기들 유튜브 수익을 내기 위한 목적으로 유튜브를 하는것이다. 이런 유튜버들은 특징이 시도때도 없이 라이브를 켜놓고 농담 및 잡담도 하며 시간을 최대한 끈다.. 매일 유튜브 틀어놓고 방송하는 이런 사람들이 차트 연구는 언제 하고, 코인에 대한 연구는 언제 하냐 말이지.. 사실 코인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는 별로 없다. 2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하락장이 왔을 때, 이런 유튜버들은 "현금화 시키세요. 지금 장 위험하니 좀더 지켜보고 반등 나오면 무릎에서 사도 늦지 않습니다." 이랬다. 그런데 얼마지나서 반능 나오고 코인 가격 쭉쭉 올라가는데, 그때는 뭐라하냐면 "지금 가격이 너무 올랐으니, 좀 눌리면 들어가세요." 이런다.. 실시간 라이브 방송 가끔 필요한 내용도 나올 때도 있지만, 그 유튜버들도 코인이 물려있어서 물타기 위해 유튜브 수익 내려고 하는거니까 전적으로 신뢰하고 듣지는 말기를 바란다.
한번은 내가 이뮤터블엑스 코인이 뜰 것 같아서 매수를 하고 그 코인에 대한 전망을 어떤 유튜버에게 물어봤더니, 그 코인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이걸 왜샀냐는 식으로 말했는데, 며칠뒤 떡상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아무튼 유튜버들도 자기가 매일 보는 코인에 대해서만 조금 알 뿐.. (자세히 아는 것도 아님) 생소한 코인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른더라. 이뮤터블엑스가 게임스탑이랑 협업하고 전망이 괜찮았는데 그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잘 모르더라. 공부하지는 않고 매일 라이브만 켜놓고 있는거라고 보면 된다. 조금은 공부하겠지 방송에서 할말은 있어야 되니..
4. 코인판에서 한때 이슈가 됐던 검사유튜버 한씨가 있었다. 얼굴 공개, 시드 공개, 투자한 내역 상세하게 다 공개, 전화번호 공개 하면서 코인에 물려서 힘들어하는 시청자들 전화통화하면서 위로해주고, 손절하지말고 기다리면 반드시 가격 올라온다. -70%되면 물타기 해라 라면서 마치 영웅처럼 느껴졌던 유튜버가 있었다. 나는 사실 코인을 처음 시작할때 이 유튜버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조금 떨어지면 손절하고 다시 사고 반복하던 습관에서 떨어지더라도 묵묵히 기다리고 적절한 때에 물타기 하고 올라오면 탈출하고 그런 매매습관을 가지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하지만 21년 2월쯤에 트론마이닝 사건이 터지면서 코인검사 한씨는 잠적했다. 트론마이닝 사건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자세히 기록해보겠다. 아무튼 이 사건에서 엄청난 피해자들과 피해액들이 발생되어 여러 피해자들의 모임이 생겨났다.
어러 유튜버들이 있지만 잘 걸러서 듣고 모두 사실이라고는 믿지 말자. 유튜버도 사람이고 틀릴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코인투자도 심리게임일 수가 있다. 어떤게 오를거다라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사면 그 코인은 오르는데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이건 안오른다라고 말하는 코인이 오히려 가벼워서 가격 펌핑이 잘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여론이 어떤지, 대세가 어떤지 등등 잘 판단해서 투자하는 것이 지혜라고 생각한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라운 코스트코 핫도그의 가격 도대체 얼마길래? (0) | 2022.07.15 |
---|---|
트론마이닝 사건과 유사사건 또 있다 - 같은 수법 같은 조직의 범행이다 (0) | 2022.04.07 |
스마트스토어 노하우 운영 경험, 이렇게 해야합니다. (1) | 2022.04.07 |
페이스북에서 채팅거는 다마스쿠스 군인은 누구냐? (0) | 2022.04.06 |
직접 경험한 코인 투자 손실 후기 (0) | 2022.04.06 |
댓글